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

이번 시간은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Site Map)은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계층적으로 분류하고 구성한 전체적인 구조를 말합니다. 이를 검색서비스 등에 제공하여 사이트를 이용하는 모든 유입 대상에게 보다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며, 사이트 최적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검색 노출과 방문자 유입의 증가를 의미하겠죠.

업데이트가 잦은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경우 검색 서비스 등에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이 말은 사이트맵의 꾸준한 업데이트를 의미하며, 이 주기는 한 달에 한 번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데이트라고 해서 대단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며, 이번 포스팅 내용을 주기적으로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쯤에서 사이트맵 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


01 하단의 링크를 통해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 http://www.web-site-map.com/>

 

02 화면 우측 상단에서 등록하려는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하단에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합니다.


03 하단의 이미지와 같이 순서대로 진행하고 제일 하단의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릭과 동시에 사이트맵 생성이 시작되며, 완료되는데 시간이 다소 소요되니 기다려 주도록 합니다.  


04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되면 다운로드 링크가 나타나며, 해당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05 이동된 페이지에서 [download]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맵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06 완료된 사이트맵 파일을 블로그에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자 페이지에서 '글쓰기'버튼을 클릭하고, 기본 설정에서 [비공개]를 선택합니다.


07 글쓰기 화면 상단의 메뉴에서 [파일] 버튼을 클릭합니다.


08 파일 첨부 대화창이 나타나면 [파일 찾기] 버튼을 클릭하고, 사이트맵 파일을 선택하여 하단의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09 업로드가 완료되면 파일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파일 아래에 업로드한 날짜를 적어주면, 이후 사이트맵을 업데이트할 때 도움이 됩니다.


10 이후 글쓰기 창 하단의 [발행]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맵 생성이 모두 완료됩니다.


여기까지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이트맵을 만들었다면, 검색 사이트 등에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이 방법은 이후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면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나 어려운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하시기 바라며, 저는 다음 포스팅 때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